살이 많이 빠졌다. 

아무런 힘도 안 들이고. 

많이 아픈동안 식욕도 자연스레 없어지고 몸도 피곤했으니 내적에너지 소모가 많았고 덕분에 조금 이뻐졌다. 넘어져서 다친 팔을 들어봤더니 밑에 백딸러가 숨겨져 있는 걸 발견한 기분이다. 조금은 여유있어진 잠옷과 푸시시한 머리를 엉성하게 다듬으며 거울을 봤더니 턱이 한결 날카롭게 브이라인이 되어있었다. 초라해보여도 화장을 하면 아프기전보다 이쁘겠지 라는 생각에 절로 웃음이 나왔으나, 금새 이 무슨 미친 생각인가 싶어 홱 돌아서 다시 주섬주섬 약을 챙겨먹는다.

덧없다. 

그렇게 일주일동안 페인으로 살만큼 아팠는데, 나는 다시 살아나 이렇게 글도 쓰고 엉뚱한 생각도 하면서 불금에 밖에 못 나가는 맘을 달래고 있다. 

생각해보니, 모든 시련은 늘 덧없었던 거 같다. 

지나보내지 못하고 힘겹게 제자리걸음 하며 고난이랑 병행할 때는 앞이 보이지 않고 죽을것만 같아도, 결국은 아무것도 아닌 게 된다. 

다 그렇다. 세상에 이런 사람 다시 만날수 있을까 하며 좋아했던 사람과 이별했을 때 도, 둘도 없는 단짝친구와 영원히 다시 연락을 주고 받지 않는 사이가 되었을 때 도, 열정을 퍼붓었던 일이 순간적인 거품마냥 수포로 돌아갔을 때 도, 대단한 성공이라 생각했던 사업이 한순간 폭망했을 때 도, 적응이 쉽지 않았던 이방인생활이 지겨워서 다 때려치고 싶었을 때 도, 부부지만 이토록 생각이랑 가치관이 다를수가 있구나 밤새우며 고민했을 때 도, 키우는 강아지가 개춘기여서 괴로움에 키운게 맞나를 수십번 의심했을 때 도, 몇년간 고생하며 쌓아올린 커리어가 참 별것 없이 배척을 당했을 때 도, 어리석게 내꺼라 생각하며 껴안고 있다가 어느순간 모래마냥 내 손에서 훅 흘러나갔을 때 도.. 그 뒤는 다 아무것도 아니란 걸 느꼈다. 

결국 내가 다 알아서 해결을 보고 타협을 보고 인정을 하더라고. 

시련만 이런가 아름다운 거도 덧없긴 마찬가지. 

다시 오지 않을 사랑이라 생각하며 사람 전체가 사랑에 빠져 살았던 날들, 이보다 더 맘이 맞을수 없다며 24시간이 모자라도록 붙어있던 친구와의 추억, 좋아하는 어떤 일에 온갖 열정을 퍼붓으며 밤낮을 가리지 않았던 찬란한 노력, 처음 해본 어설픈 사업이 대박났을 때 의 벅참과 희열, 뉴욕이란 도시의 황홀함에 빠져 허우적거리던 몸짓, 남편이 해주는 밥을 매일 먹으며 일부터 열까지 챙김 받는 어린애처럼 객관화가 못 됐던 20대후반, 철이 든 강아지가 이젠 고양이처럼 내가 먼저 다가가지 않으면 시크하게 혼자 놀고 간혹 내가 만지면 피곤해하면서 한숨을 쉬는 아이러니, 인정을 받으며 회사생활이 돈을 벌기 위한것이 아닌 내 가치실현임을 몸소 체험하며 달렸던 구간, 굳이 잡지 않아도 부단히 흘러들었던 행운과 끈이질 않는 좋은 일들… 그 뒤는 다 아무것도 아니란 걸 느꼇다. 

그저 내가 그속에서 더 많이 웃고 행복했을 뿐. 행복해서 즐거웠을뿐. 즐거워서 살맛 났을뿐. 

결국 내가 다 알아서 맘속에 저장하고 축적하고 흘러보내더라고. 이게 전부가 아닌 걸 아니까. 

힘들때 꺼내보기용으로. 충전용으로. 

덧없는 것 들이 어디 이뿐인가,

삶 자체가 덧없고 인생전체가 덧없는데, 그걸 잘 아는 우리는 자꾸 왜 그토록 경직되고 힘이 들어가 있는지 모르겠다. 좋은 것도 영원하지 못하고 나쁜 것도 결국 지나갈건데, 우리는 그 뻔한 레파토리에서 갈피를 잃고 번마다 순간에 너무 과몰입하는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노력을 과대평가하고, 자기 불행을 확대하고, 자기 행복을 과시하고, 자기 우월감을 드러내고, 자기 불만을 내뱉고, 자기 자랑을 서슴없이 하고.. 자기가 쏟아부은 모든 거에 담담해지기 어려워하는 거 같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별루인 마인드와 굳어있는 사고와 발상을 가지고 있었다. 

근데, 이젠 좀 생각을 바꿔보려고. 별일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사고의 전환을 자꾸 해보려고.

덧없는 것들을 만만하게 보는 연습, 그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나는 오늘 팥호빵을 먹으며 깨달았다. 

팥호빵은 몽글몽글하니 연하고 부드럽다. 아플 때 간단히 전자레인지에 돌려 하나씩 먹으면 가벼운 듯 든든하니 좋은 거 같아서 요새 자주 먹었던 음식이다. 

겉은 굉장히 만만하게 생긴 이 호빵은 입에 포근히 깨여무는 순간, 육즙마냥 윤기도는 팥이 와르르 흘러나와 입속을 꽉 채우면서 달달함이 마음까지 전해지는 반전이 있었다. 

죽 (粥)은 너무 아픈 티를 내는 사람들이나 먹는 거 같아서 팥호빵을 먹었는데. 너무 만만해보여서 먹었는데. 이토록 맛있고 만만하지 않는 음식이라니. 

아, 세상도 고난도 덧없음도 이렇게 만만하게 생각하고 만만하게 대했을 때 나에겐 어떤 삶이 재탄생될까 기대가 됐다. 

(满满-부족함없이 넉넉함)만만이 주어질가?

(漫漫-끝없이 무한함)만만이 주어질가? 

(무서울거나 부담스러울 거 없이 쉽게 다룰만함)만만이 주어질가?

그래, 모든 게 덧없다면 난 그 모든 걸 더 대충 더 만만하게 생각해보는 건 어떨가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면 누구도, 그 무엇도 날 무너뜨릴 수 있는 건 없지 않을까? 내가 다 만만하게 생각하는데 어쩔건데. 내가 시시하게 생각하고 내가 종국엔 덧없음을 알면서도 바라는 게 없이 relax 한 상태에서 만만하게 상대하는데 뭐가 압력이 되고 슬픔이 된 단 말인가. 덧없음을 알면서도 분주히 사는 삶엔 사랑이 넘치지 않을가. 만만하게 보겠단 생각이 품고있는 그 누구보다 용기내 살겠단 내 결심이 티 나는가. 

누가 나한테 삶이란 <사랑하며 살아가는게 삶이다.> 라고 하더라고. 

그래. <살다, 삶, 사랑>이 다 같은 어원에서 나왔는데, 지겨움과 눈물 처절함 이런걸 통채로 만만하게 보고.  그럼 우리한테 남은 건 사랑하며 살아가는 삶 뿐이지 않을까.덧없음을 만만하게 보는 연습을 하다보면 우린 그 누구보다 열심히 사는 결코, 덧없지 않은 인생을 살수 있지 않을까. 모든 걸 만만하게 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우리는 인생을 잘 놀다가고, 재밌게 즐기다 가지 않을가. 

덧없는 건 너무 뻔한건데, 그걸 반박하고 싶지 않은가. 덧없음을 무시해서 알차게 사랑이 넘치는 생활을 만끽할 때 오히려 성취감이 있을거 같지 않은가.. 

그 와중에 손에 든 팥호빵은 너무 폭신했고 따뜻했고 만만했다. 

만만한 짜식, 이 팥호빵 같으니라구. 

만만한 짜식, 이 덧없는 인생 같으니라구. 

만만하게 대하는 맘이, 그 무엇보다 강한 맘일수도. 

이 글을 공유하기:

태어난 김에 사는 여니

별거아닌 생각, 소소히 적기연습

작가를 응원해주세요

좋아요 좋아요
29
좋아요
오~ 오~
0
오~
토닥토닥 토닥토닥
0
토닥토닥

댓글 남기기

  1. 여니님이 쓴 세번째 만만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사는 일의 덧없음을 알아서 어떤 일이 생겨도 뛸듯이 기뻐하거나 죽을듯이 슬퍼하지 않는 것, 이 상태를 평안이라고 한다던데 가지기 참 어려운 마음상태죠. 모든 욕심을 비우거나 아니면 어떤 대단한 약속을 소유하고 있어야만 가능한 것 같은데. / 그럼에도 불구하고 슬퍼하고 기뻐하는 일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자면, 산다는 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여러 감정을 겪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에 말하신 그 사랑이 넘치는 생활에 악수하고 갑니다.

    1. 맞습니다. 마음속 평안을 가지는 일은 그리 쉽지 않지요.. 죽을때 되지 않은 이상..제 아무리 모든 욕심을 비우거나 대단한 약속을 소유할 지언정 평안이란 반복적으로 다스려야 할 부분인거 같습니다.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고 여러 감정을 겪으면서, 몸소 느끼는 것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그냥, 삶이란 그 과정뿐인거 같습니다. 그 과정이 있어보는 게 인간으로 살아가는 의미인 거 같습니다. 사랑이 넘치는 생활, 사랑하며 사는 삶, 사랑을 품고 희망을 가지는 일.. 두루 이런것들에 집중을 해보면서 살길 저한테 소망해봅니다.

글쓰기
작가님의 좋은 글을 기대합니다.
1.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의 초고는 "원고 보관함"에 저장하세요. 2. 원고가 다 완성되면 "발행하기"로 발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