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집에 놀러 갔다. 4쌍의 커플이 있어서 북적북적하고 설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

친구는 요리를 정말 잘한다. 한때는 요리사를 하려고 했었다. 진지하게 우리 옆집으로 이사오라고 설득했으나 실패.

사람은 아홉 명인데 게 다리는 여덟 개

식후 소화도 할 겸 친구가 닌텐도 스포츠라는 게임을 추천했다.

캐릭터 설정에서 오른손잡이 인지 왼손잡이 인지 선택해 줘야 했고 흔하지 않다고 생각한 왼손잡이가 둘이나 있었다.

여러 명이서 즐기기에 정말 안성맞춤인 게임이었다. 분위기가 후끈후끈 달라 올랐다.

게임으로 골프 룰을 배웠다

새벽까지 도란도란 얘기를 하며 좋은 시간을 보내고 하나둘씩 잠들기 시작했다. 문득 왜 왼손잡이가 있는지 그리고 왜 오른손잡이보다 적은지 궁금해졌다. 

다음날, 인터넷을 뒤져 보았다.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의 비율 

1:9

>>유전인가? 

유전이 유력하다. 하지만 다른 생각을 가진 학자들도 있고 실제로 일란성 쌍둥이도 서로 다른 경우가 있어서 아직도 불명확한 부분이 있고 지속적으로 여러 가지 주장이 나오고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유전자,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된다고 결론을 지었다고 한다.

>>왜 왼손잡이가 적은가?

유전자 학설 중 하나를 예로 들면, 오른손잡이를 결정하는 D 유전자와 선택 장애인 C유 전자가 있다. C유 전자는 아무런 역할을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DD 면 오른손잡이, DC 면 25% 확률로 왼손잡이, CC 면 50% 확률로 왼손잡이라고 한다.

>>왜 왼손잡이는 멸종하지 않았는가?

언어능력, 판단, 논리적 사고, 사회성 등 능력을 맡고 있는 게 좌뇌라서 오른손잡이가 더욱 인류의 발전에 적합하다고 추론할 수 있지만 분명히 왼손잡이한테도 생존에 유리한 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시로 전쟁에서 병사들은 거의 오른손잡이이고 오른손잡이와 싸우는 방법을 배웠을 텐데 적으로 왼손잡이를 만났을 때 역시 오른손잡이와 싸우는 방법을 배운 왼손잡이가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세상 대부분의 설계 혹은 전략이 오른손잡이 기준인데 왼손잡이를 만났을 때 허를 찔릴 수 있다는 것이다

비슷한 얘기로 왼손잡이 비율이 가장 높은 분야가 스포츠라고 한다. 손을 사용하는 스포츠에서 재능 있는 왼손잡이는 대우를 받는다고 한다.

한때는 왼손잡이를 불길하다고 인식하고 각종 차별과 강제 교정이 있었다고 한다. 이 과정에 엄청난 스트레스로 인해 어린이임에도 불구하고 탈모가 오거나 심할 경우 정신적 충격을 받아 말더듬이가 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고 한다.

내 20년 지기 왼손잡이 친구여 새삼스럽지만 친구가 돼줘서 고맙다.

정보 출처:

https://namu.wiki/w/%EC%99%BC%EC%86%90%EC%9E%A1%EC%9D%B4#rfn-51

https://brunch.co.kr/@fbc990d35b1c465/13

https://man-mul-chang-ggo.tistory.com/19

https://www.youtube.com/watch?v=WyLGuaunujk

이 글을 공유하기:

Kurt-K

작가를 응원해주세요

좋아요 좋아요
3
좋아요
오~ 오~
1
오~
토닥토닥 토닥토닥
0
토닥토닥

댓글 남기기

글쓰기
작가님의 좋은 글을 기대합니다.
1.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의 초고는 "원고 보관함"에 저장하세요. 2. 원고가 다 완성되면 "발행하기"로 발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