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ulinamu팀 입니다.
최근, 이미 남긴 자신의 댓글을 수정하고 또 삭제까지 가능하게 해달라는 요청을 여러 작가님과 독자님들로부터 받아 왔습니다. 본의 아니게 들어간 오타, 더 멋지게 남기고 싶은 말, 그리고 지우고 싶은 댓글까지. wulinamu팀도 우리나무에 남긴 댓글들을 보면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발견하였고 조금씩 업데이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여기서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건 wulinamu팀의 댓글에 대한 기존의 생각과 취지인데 아래와 같습니다.
서로를 응원하면서 주고 받은 긍정의 댓글들, 자신의 의견을 담아서 남긴 평가의 댓글들, 간단한 이모티콘으로 남긴 댓글들, 모두 그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나중에 어느 하나가 지워지거나 다른 맥락으로 수정되면 그 원래의 의미를 잃는다고 생각되어 우리나무에는 댓글 수정과 삭제 기능이 없습니다.
좋은 뜻에서 시작하였으나 여러 방면을 모두 고려하지 못하였다고 생각됩니다. (오타 등…)
여러가지 고민과 생각 끝에 댓글에 대한 수정 및 삭제 기능을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단! 댓글 수정 기능은 5분 이내로 제한됩니다. 댓글을 남긴후로부터 시작하여 5분동안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며, 자신의 댓글을 이 시간동안에만 수정하거나 지울수 있습니다. 여러번의 테스트끝에 5분이면 충분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
1. 댓글을 남기면 그 밑에 "댓글 수정하기"라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옆에 5분의 카운트다운도 시작됩니다. 이 시간동안만 자신의 댓글을 수정 및 삭제할수 있습니다.
2. 댓글을 수정한후 "댓글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댓글 수정을 완성합니다. 지우려는 댓글은 "삭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정과 삭제하기를 원하지 않으시면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 5분의 카운트다운이 끝나면 "댓글 수정하기" 버튼이 사라지며 더이상 자신의 댓글을 수정할수 없습니다. 수정하거나 삭제를 원하시면 문의하기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우리나무는 언제나 작가님들과 독자님들을 첫자리에 놓고, 보내오는 요구와 제안을 잘 분석하여 사용하기 편리한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wulinamu팀.
갑자기 위쳇에 撤销기능이 생각납니다~ 주어진 시간에 변경 너무 좋은거 같음당 ^^ 변경도 되고 우리나무 팀 취지와 같이 기존의 본연의 의미도 보류되고요~~~👍🏻👍🏻👍🏻
좋아용~~~
달자마자 뒤에 카운트다운이 똑딱거리는게 이름모를 쫄 압박감이 ㅋㅋ 심장이 쫄깃하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