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띄는 뭔가가 내 주의를 불러일으킨다. 그건 선명했고 강렬했다. 뒤이어 시야속에 들어온 건, 별 볼일 없는 그냥 분홍색 꽃이다.

꽃밭속에 있었다면 분명 스쳤을, 같은 푸르름을 하고 있었다면 눈여겨 보지도 않았을, 저 평범한 분홍색 꽃은 왜 이토록 내 발길을 멈추게 하는지… 거의 지각을 앞둔 출근길에 나는 한참이나 저걸 들여다보고 있다는 걸 감지했다. 낯설었다.

그는 뭔가 자기와 어울리지 않는 세상에서 이방인마냥 외로이 또 눈부시게 정착한 자리에서 나와 눈을 맞추고 있었다. 그런데 너무 아름다웠다. 적어서 지금 내 시선이 멈춘 이 풍경속에선, 난 이미 반했다. 저 이름모를 꽃에게.

더 이상 이대로 무작정 바라보다가 회사 도착시간이 늦춰질 거 같아서, 후다닥 차에 올라탔다. 백미러로 멀어지는 저 분홍꽃을 보면서 나는 저게 어디서 왔을까 궁금했다. 분명, 집앞에 잡초만 정리했지 꽃씨를 심은적이 없는 데 말이다. 그리고 더 궁금한 건, 작년에 장미가 저 자리에 혼자 덩그러니 피어있었는데 그 장미는 그럼 어디로 사라진 걸까?

장미도 분홍꽃도 인위적으로 심은 적이 없고 고의적으로 치워낸 적도 없는 데,  그들은 언제 저렇게 알아서 하필이면 우리 집 앞에 나타나줬을까? 그렇게 나는 그들의 충실한 감상자가 된다.

반복되는 업무와 지루한 루틴이 일상화 된 직장에 도착하고, 어제와 같이 하루 일정을 시작하고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해내고… 그렇게, 나는 또 불현듯 그 분홍꽃이 생각났다. 아침길 짧게 본 조각난 기억을 맞춰가며 꽃의 잎모양을 상상해본다. 향기를 되뇌어본다.

네이버에서 여러가지 꽃들을 검색했다. 동백꽃 같기도 하고 작약꽃 같기도 하다. 하여간 약간씩 차이는 나는데 둘 다 비슷하다. 정확히 뭔지 모르겠다. 그냥, 소리 없이 찾아와 조용히 만발한 그들이 고마울뿐이다.

그들은 자진신고해서 낯선 세상에 온 이방인을 닮은 같다. 소음이 없는 곳에 조용히 있으면서도 누군가 봐주길 원하고, 외롭지만 혼자만의 매력을 발산하며 거침없이 서있다. 그렇게, 주변의 모든 것과 어우러가며 살아낸다, 또 살아간다.

이방인으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어쩌면 진실을 찾아 헤매는 방랑자 같기도 하다. 세상의 초짜처럼 모든 게 엉성하고 서툴다. 이 예측불허한 세상에는 한없이 위축되는 순간도 있고 무한 호기심으로 뭉쳐진 신선함도 있다.

아무리 애를 써도 도저히 융합할 수 없는 문화의 차이와 언어의 한계,  속해 있는 거 같지만 단 한번도 온전히 자기것이 되어보지 못한 언저리의 애매함, 같은 정체성이라 판단되는 교집합속에서도 고독은 여전한 외딴 섬, 길들임과 구속 그리고 세뇌만이 존재하는 사회시스템 구조속에서 자아기만을 병행하며 열심히 달린 가짜들의 흔적, 편견으로 찬 막말들이 심장을 향해 구멍낸 자리가 아물어서 아무렇지도 않은 불편한 진실, 미쳐날뛰는 집단속에 속해있는 게 맘 편해서 조용히 같이 연기하며 대충 살아가는 게 되려 익숙한 자들… 세상은 그들에게 선명한 딱지를 붙이는 동시에  무관심하다.

서로가 서로에게 낯섬 그 자체다.

하지만, 이방인은 또 무관심이 편하다고 타협한 사람들이다. 결국 이러한 깨달음에서 카뮈도 "나는 처음으로 세계의 정다운 무관심에 마음을 열고 있었던 것이다. 세계가 그렇게도 나와 닮아서 마침내는  형제 같다는 것을 깨달으면서"라고 했을까?

김광기 사회학 교수는 내편이 없는 자에서 "이방인은,  아웃 오브 안중인 듯 보이면서 동시에 오히려 관심의 화살을 집중해서 받고 있는 자" 라고 정의내리기도 했다.

이방인은 그렇게 이 사회에 제외되면서도 또 한편으론 요주의 인물이 되기 쉽상이다. 바라지도 않았지만 그들에게만 선사된 특권처럼.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을 접할수 있고, 복잡한 관계속에서 거추장스러운 표면상을 파헤치고 본질을 잘 파악하는 능력을 얻을 수 도 있다.

이건 축복받은 일이다.

퇴근 시간만을 고이 기다렸다. 집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가볍다. 느긋이 그 분홍꽃과 마주할 수 있는 순간이 곧 오기 때문이다. 아예 풀밭에 들어가서 그 꽃 근처에 웅크리고 앉아서 가까이에서 유심히 봤다. 널리고 널린 꽃이다. 널리고 널린 이방인처럼. 

집 근처 들 고양이 두마리도 어느새 내 주변에서 요리조리 경계가 섞인 눈빛으로 얼쩡댄다. 그리고 나랑 같은 자세를 취한다. 저 인간은 왜 저 꽃을 저리도 쳐다볼가 의아했을수도 있다. 

의지할데 없는, 간신히 이 사람저사람 던져주는 식량으로 매일을 이어가는 들고양이나, 초대한 적 한번 없지만 알아서 꽃 피워준 이 싱그러운 식물이나, 고향을 떠나 익숙치 않은 이 땅에서 타향살이를 하는 이민자나, 쭉 살아온 편한 곳이지만 늘 낯섦을 발견하며 여전히 외로운 존재로 살아가는 인간이나, 결국 우린 모두 이방인이다. 

다른 가운데서 낯선 비슷함을 발견하고,  낯선 가운데서 정겨운 무관심을 찾아가며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사회 초짜이다. 

우리 모두는 세상이란 지옥에서 탈출을 시도하는 쇼생크 수감자이고, 트루먼쇼에서 하늘모양의 천장에 숨겨진 문을 찾아 열려하는 트루먼이다. 

고향을 떠남과 동시에 어쩔수 없이 이방인이 될 때엔 좀 두려움이란 게 있었다. 고향을 떠난  북경에서의 생활이나, 미국 온 뒤의 외국생활이나 초반엔 늘 두려웠다. 하지만, 이방인이 몸소 되면서부터 나는 비로소 나 자신이 어떤 존재인 지 어렴풋이 알아가고 있었다.

인간은 영혼이 있는 자율적 존재라면 , 정면으로 고독에 직면할줄 안다. 그때 비로소 얼룩진 부분들이 세탁되는 것이다. 이방인의 고독은 정화이다. 

외로이 홀로 설 때,  만신창이가 되더라도 홀로 서있을 용기가 있을 때, 우린 미국의 소설가 마크 트웨인의 "당신은 다수 속에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땐 언제나 잠시 멈추어서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는 말을 이해했을 때이다. 

영화 "그린 북" 의 대사 한구절이 떠오른다. 

충분히 백인답지도 않고, 충분히 흑인답지도 않고, 충분히 남자답지도 않다면 그럼 난 뭐죠?

돈 많은 백인들이 셜리에게  피아노 연주 요청을 돈을 주며 한다. 문화인처럼 보일려고. 하지만 셜리가 무대에서 내려오는 순간 그들한테는 그냥 깜둥이일뿐이다. 그게 그들의 진짜 문화니까. 그런데 셜리는 하소연 할 곳이 없다. 흑인들도 그를 자기들이랑 다르다며 거부하니까. 

황당하고 허무한 이게 바로 이방인의 삶이다. 처음도 끝도 알수 없는, 그렇다고 물어볼 곳 조차 없는 처지의 인간들…중국에 있을때나 한국에 있을때나 심지어 미국에 있을때나 늘 주류사회의 중심에 설 수 없었던 조선족의 정체성도 이방인 같다. 하지만, 고향에 돌아간 사람들이 제일 많이 하는 말 역시, 왜 내 고장에 왔건 만 나는 여전히 이방인 같지..라는 것.

대신 우리는 한곳에서 한곳을 떠남으로써 그 어떤 자각을 얻게 된다. 더 이상 허상을 쫓아서는 안되겠다는 깊은 반성이다.

그속에서 우린 진짜와 대면하는 법을 배우고 삶의 일반성과 융통성을 익혀간다. 

그래서, 어쩌면 두려움보단 더 많이는 들뜬 기대로 새롭고 완전히 다른 세상에 용기내 온몸을 던져보는 긴장함이 더 단단해질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몸이 부서지는 아픔과 성장이 어디가도 잘 살아낼수있는 밑거름이 되어 진실과 마주하는 담대함을 키워야 겠다는 생각을 심어주기도 한다.

 

고향은 오직 "추방"속에서만 빛난다. 추방과 낯선 타지 없이 고향이 있을 리 만무하다. 

그속에서 진실과 마주한다는 것은 늘 쉽지 않는 선택이다. 무작정 날아온 집앞 분홍꽃처럼.  같은 종속들을 떠나 홀연히 처음 본 자리에 꽃 피울때. 

약간의 낯섦이 있는 이 곳에서 제대로 된 진실과 마주하고 싶다. 그렇게 하나씩 거듭되는 만남을 반복하며 이방인으로 살고 싶다. 작년에 꽃 피웠던 장미처럼 언제나 떠날 수 있고,  올해 사뿐히 찾아온 분홍꽃처럼  모든 걸 버릴 준비가 되어있는 그런 이방인이 되고 싶다.

 욕심도 욕망도 많은 볼품없는 한낱 인간이지만,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안고 지난 쾌락에 의식적인 결별도 고할줄 아는 이방인이 되고 싶다. 

겉만 화려해보이는 곳에서 생활하는 ,

난 여전히 무식하고 겁 많은 초짜이다. 

오늘도 힘든 하루였고, 내일도 쉽지 않은 연속이지 않을까 예상한다. 이 얼마나 애잔한가!

그 극복할 수 없는 언어의 한계가 

그 극복할 수 없는 이방인의 한계가 

하지만, 난 어쨋든 저 분홍꽃처럼 용기를 내보련다. 

사회적배역에만 충실하는 게 아닌, 나란 인간에 대해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보다듬어줄수 있는 그날이 오기까지.

이방인의 창의성을 

이방인의 엉뚱함을 

이방인의 특수성을 

유연하게  컨트롤 할수 있는 그날까지.

오스카 와일드의 구절 하나 옮겨쓴다. " 이방인은 시류에 영합한 (세상 사람 모두가 시궁창에 있는 동안 별을 보고 있는 몇명) 의 사람이니 말이다." 

순응하지 말고 눈을 감고 별을 몽상하자…

깨어있는 세상에서 재즈음악에 맞춰 춤을 추자…

난 초짜지만 이젠 진짜 그렇게 살아보려고,

난 이방인이지만 웃으면서 눈물 흘리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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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어난 김에 사는 여니

별거아닌 생각, 소소히 적기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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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잘 읽었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분홍꽃과의 만남을 스스로 ‘이방인’임을 받아들이고 적응하고 있는 것에 대한 생각으로 연결시켜 감성적으로 풀어낸 부분이 잘 와닿습니다.

    글 중 이 구절이 너무너무너무(중요한건 세번 반복이라고 ㅋㅋㅋ ) 좋습니다!!!
    “우리 모두는 세상이란 지옥에서 탈출을 시도하는 쇼생크 수감자이고, 트루먼쇼에서 하늘모양의 천장에 숨겨진 문을 찾아 열려하는 트루먼이다. ”

    재밋게 본 영화, 쇼생크 탈출, 트루먼 쇼. 그리고 또 고향에서 북경으로, 북경에서 다시 또다른 타향으로, 많은 부분이 서로 다른 개개인이지만 동시에 많은 부분을 공유한 연대감이 있기에, 글을 읽은 후의 공감에도 다양한 차원이 존재함을 다시금 확인하게 됩니다.

      1. 당연히 봤지요~~
        인상 깊은 대목이 유난히도 많았던 최근 들어 손에 꼽히는 좋은 작품이었지요.

        제가 감탄하고 감동했던 부분은 이 영화가 대놓고 “차별과 편견 그리고 화합을 다뤘다”라고 앞에 내세운 거창함, 그리고 이같은 거창함을 일상의 인간 대 인간이 친구로 되어가는 과정을 다양한 상황을 통해 정면 돌파식으로 설득을 했다는 점입니다. ㅎㅎㅎ

        1. 인간대 인간으로의 소통 맞습니다. 특히 두 사람은 다른 듯 많이 닮아있었고 결국 둘다 사회의 이방인이였다는 점이 비슷했죠. 마지막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컴백홈 하는 장면에서 둘이 엇바꿔 가면서 간신히 집까지 운전해 오는 대목은 드뎌 각자 마음속 평화의 끝을 향해 달리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1. 그 끝에는 “무”라고 생각해요. 지금의 제 인식 수준으로는…

                지금 옆에 있는 사랑을 주고받는 그 사람을 한번 터프하게 끌어 안아보쇼. 삶의 끝은 잘 모르겠지만, 허그의 그 순간의 끝은 따뜻함이라 생각함다.

      1. 제 기억으로도 어릴 때 모란/목단과 비슷하게 생긴 꽃을 함박꽃이라 불렀던 것 같은데,,, 방금 네이버로 검색해보니 한국에서 함박꽃은 좀 달리 목련으로 나옴다… 꽃은 변종이 워낙 많다보니 ㅎㅎㅎㅎㅎ

        1. 그 어릴때 기억이 맞슴다. 함바꽃이 모란이랑 비슷한데가 있지요. 네이버 사전에는 1번을 함박꽃나무의 꽃, 2번을 작약의ㅜ꽃으로 뜻풀이를 했네요. 함박꽃나무는 목련과로 이미지 찾아보니까 꽃입이 많은 하얀 무궁화처럼 생겼구만요.

  2. 조용히 감탄하면서 읽었어요

    예술적인 언어로 자신의 직접 체험한 아프고 생소한 느낌을 잘 고백한 느낌입니다. 저자가 자신과 하는 말이기에 또 그만큼 가깝고 진실하고.

    좋은 글은 아픔의 체험과 깊은 사색을 통해서만 독자에게 가까이 전달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한 좋은 글입니다.

    감사해요. 다음 좋은 글도 기대할께요.

    1. 감탄까지야 헤헷 ..부끄럽고 어색하면서도 행복합니다. 밤이 되면 늘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나 라는 것은 타인의 그림자같은… 내 속에 알른거리는 타인을 제외하면 남는 것은 대체 뭘까 싶기도 하고. 수많은 가면을 썻다 벗으면서 반복하는 게 인간의 삶인데 거기서 먼저 내 맘속 깊은 가면부터 과감히 벗어던지고 싶었습니다.

  3. 여니 작가님 필력에 감탄합니다.

    언저리의 애매함, 고독은 여전한 외딴 섬, 길들임과 구속 그리고 세뇌, 편견으로 찬 막말들이 심장을 향해 구멍낸 자리… 이런 어휘들은 어떻게 나오는지~

    우리 또한 지구의 이방인, 삶의 초짜, 저기 어여쁜 분홍색 꽃도 마찬가지고요

    1. 필력이라 해주시니 뭔가 평범한 제 글이 레벨업 되는 기분이 듭니다. 쎄쎄요^^ 맞습니다. 우리 다 지구의 이방인, 삶의 초짜이지요. 우리에겐 아무것도 없고 또 아무것도 가질 수 없으며 가질 수 없음을 두려워해서는 안되고 가질 수 없다는 진실을 망각해서도 안 된다 던 쇼펜하우어의 말이 되뇌어집니다.

  4. 극복할 수 없는 언어의 한계—- 뼈를 때림다 진짜.
    하루에도 수백번 “내가 영어만 원어민처럼 했으면 이리 살지 않을꺼라는” 생각을 함다.
    근데 그 언어의 한계를 어찌 할 방법이 없슴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임다. 애들은 괜찮다고 다들 생각하는데 그 언어의 damage가 얼마나 큰지 상상 못한담다. 애들은 그냥 말을 안하고 웃으면서 잘 지내고 있을뿐이라고. 그래서 애들은 어릴때 왔으니 원어민과 똑같이 영어를 하면서 무슨 말이나 다 알아 들으라고 기대를 하면 안된답데다. 그말을 듣고 아이를 보니 맘이 짠하짐.

    저번에 금방 온 어떤 여자 그것도 예전에 일어를 배우고 영어를 자습해서 했다는 사람이 내보고 ” 我的英语跟当地人比起来稍微差一点吧“ 이렇게 말하는거 보고 진짜 “당신 무슨 자신감에 ?” 이렇게 말하기 싶습데다. 직접 살면서 그 언어의 굴욕을 당해봐라 하고 넘어갔슴다.

    심지어, 영화관에서 영화를 봐도 영어 자막마저 하나도 없으니, 진짜 절반이상은 그림을 보고 내용 파악함다.

    영어는 왜 또 말을 저리 미친듯이 빨리 하는지…

    에휴~~~

    1. 진짜 공감합니다. 아무리 ABC/ABK라 해도 언어의 한계라는 건 무조건 있습니다. 하물며 우리는 더 하죠…
      언어의 한계라는 게 결국,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와 마인드/생활습관/주변환경 모든 부분에서 로컬이 아니라는 이방인적인 느낌이 들죠. 거기서 오는 타격과 파멸의 감정은 어마무시하죠…
      그게 우리가 극복하고 타협하고 아울러가는 평생의 사명인 거 같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상인 거 같으나 역시 배척이 되는 이방인은 더 강심장이여야 하는 같아서 슬프고 또 기대되네요…

  5. 글을 읽으면서 함민복 시인의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는 시 제목이 생각났습니다. 경계는 대립을 낳는 동시에, 이쪽과 저쪽이 연결되고 만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경계의 한복판에서 여니님이 저 꽃처럼 고고하게, 그리고 마음껏 꽃을 피우시기를 응원합니다.

    1. 제목부터 뭉클하네요, 멋진 응원 감사합니다. 나와 세계의 모든 경계가 무너지는 그날까지, 열심히 부딪쳐보려고요… 나란 인간에 대한 탐구도 더 열렬히 하고요. 모든 시련이 내면을 정금처럼 순수하고 단단해지게 만들 그때까지 즐기면서 이방인으로 살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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